[MSX] SCC+ KONAMI SOUND CARTRIDGE FOR SNATCHER by painkilla




















세이버트님으로부터 입수한 SCC+ 카트릿지. (세이버트님 고마워요^^*)

본래는 스냇처 패키지의 일부여야할 팩이지만 왠일인지 알팩이다.

개조를 위해서 약간의 아픔을 간직하고있는 카트릿지이다.

보통의 메가롬팩에 들어있는 코나미 사운드 모듈을 SCC라고 부르고

스냇처와 SD스냇처에 들어있는 사운드카트릿지를 SCC+라고 부르는데

왜 그런 호칭이 붙었는지 모르겠다. 위사진에서 보듯 칩위에도 SCC-I로 명기되어있는데 말이다.

A학점보다 더 좋은건 A+학점이 되는 것과 같은 이유로 붙여진건지...

SCC와의 차이점이라면 64KB의 버퍼램이 추가되었고 channel 4와 5가 독립된 파형을 사용한다는 점.

SCC에서는 4,5채널이 파형공유방식이라고 함.

구체적인 서운드의 차이는 ?
 
SCC롬팩을 개조해서 크랙된 스냇처나 SD스냇처를 플레이 해보면

가끔씩 사운드가 이상하게 나올때가 있다고 한다.

위 사진의 기판은 버퍼램이 64KB-> 128KB로 확장된 상태이다.

원래대로라면 아래사진과 비슷한 모습

(사진은 SD스냇처용 사운드카트릿지의 기판모습)
 














친절하게도 램 자리 옆에는 저항도 붙어있다. 

납흡입기로 구멍을 틀어막고 있는 납들을 제거해준 후

4464 호환칩을 땜질해주면된다. 이 32KB램 구하기가 만만치 않다.

메인램 64K짜리 일본MSX를 256K로 확장하고 남은 램을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?

물론 내가 구한 팩은 세이버트님이 미리 작업을 해둔 상태^^

이렇게 램을 확장해두면 카트릿지 하나로 SD스냇처와 스냇처, 코나미 게임 컬렉션을 모두 플레이할 수 있다.

코나미는 SD스냇처와 스냇처 用 사운드 카트릿지를 내용은 동일하면서 램뱅크만 변경하는 꼼수를 부림으로서

먼저 발매된 스냇처를 이미 구입한 사람이 스냇처의 사운드 카트릿지를 사용해서 카피한 SD스냇처를 플레이할

수 없도록 막아두었다. 램뱅크를 채우면 이 꼼수가 무력화되는 것.

더불어 확장된 128KB의 램에 IM롬팩의 내용을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하다.

이를 위해서는 램만 심어주는 것으로는 부족하고

SCC-I 16번 핀을 새로운 램의 어느곳엔가 점퍼선으로 연결해줘야하는데... 잊어먹었다.

궁금한 사람은 구글을 검색하면 나올 것임...ㅋ

케이스를 열어제낀 김에 연결을 해줄까 잠시 고민했지만

SCC메가플래시가 있으니 그럴 필요가 없었다.ㅋ 기특한 S.M.F.~

그리고 1메가 롬팩으로 동작시킬수있다해도 할수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을 뿐

사운드 카트릿지에 내장된 램은 휘발성 D램이므로 전원을 끄면 백치가된다. --;;

 역시나 4메가플래시롬팩이 흔치 않던시절의 로망인 것이다...



아무튼 이리하여 가끔씩 땡기던 SCC+를 입수했다.

세가CD용 스냇처는 꽤 재미있게 했지만 (유일한 영문버전이라...)

그렇게 스냇처의 팬도 아닌데

자꾸 스냇처에 관심이 가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.

어렸을 적 SCC팩이 없어서 실제로 게임을 해보지는 못하고

컴퓨터학습의 분석만 열심히 보면서 상상플레이를 했던 아쉬운 기억 때문인가보다.


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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